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기업

NXP Semiconductor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 자동차용 반도체

by Izac 2022. 3. 8.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가 매우 적은 NXP 기업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비메모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위상을 떨치고 있는 기업이라, 해당분야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들어보셨을꺼라 생각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NXP가 어떤 기업이고, 어떠한 제품을 생산 하며,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1) NXP 소개

NXP는 네덜란드 기업인데요, 본사는 에인트호벤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담으로 박지성이 몸담았던 PSV Eindhoven 지역이 맞습니다. 해당 지역은 필립스 홈구장 을 가지고 있는데, 이 때 필립스가 NXP의 설립자 입니다. 

LOGO

NXP는 비메모리 Chip을 생산하는 기업 입니다. 이는 삼성과 Sk 하이닉스가 생산하는 메모리 반도체와는 정반대의 성격을 띄는데요, 메모리 반도체가 집적도에 초점이 맞춰 있다면 비메모리는 설계 기술력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반도체의 역사가 깊은 미국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NXP는 유럽 기업중에서 비메모리 분야에 강점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Global location

세계적인 기업인 만큼, 전국적으로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한국에는 생산 공장은 없고 CS 및 구매 관련 직무가 있습니다. 서울 중구와 수원, 2군데 위치하고 있습니다. 

직무는 다양하지만, 주로 System Application Engineer 로서 NXP KOREA에 주로 근무하게 됩니다.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는 NXP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고객이 해당 제품을 통해 어떠한 것을 성취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지 도움을 주는 엔지니어라 보면 되겠습니다. 

 

 

 

2) NXP Products

NXP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차량용 반도체를 중점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chip 처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반도체도 제작하며, 이러한 반도체 chip들을 제어하는 '프로세서' 또한 만들고 있습니다. processor는 이러한 특정 chip들을 통제하는 CPU 라고 볼 수 있습니다. 

 NXP Ethernet chip

 

 

아래는 NXP의 차량 네트워킹 프로세서 입니다. 그 아래는 해당 프로세서의 BLOCK Diagram 입니다. 

NXP S32G3 프로세서
S32G3 Block diagram

Fabric은 각 기능을 이어주는 역할이고, network acceleration, Ethernet network 등의 기능들은 proceessor의 신호에 의해 동작 및 제어 되게 됩니다. 프로세서(아래 빨간색이 S32G3)는 다른 반도체 회사들의 chip들과 연동되어 결국 차량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면, ADAS(차량 주행 보조)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차량 옵션으로 치면 차선이탈, 운전자 보조 기능 역할 입니다. 

차량 Connect platform

 

 

3) NXP 목표

NXP의 차량 통신 분야의 비전은 아래와 같이 요약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차량용 반도체 제작을 지속해서 만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출처: https://www.nxp.com/video/introducing-the-s32g2-processors-for-vehicle-networking:INTRO-S32G2-PROCESSO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