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기업

원익 아이피에스(IPS) 기업 소개 및 분석

by Izac 2022. 3. 7.
반응형

국내 반도체 장비 산업의 주역! - 원익 아이피에스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 소개
  • 장비 제품

 

1. 사업 소개 

원익 아이피에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장비를 제조하는 회사 입니다. 3분야 모두 ETCH/Depostion 공정이란 공통점이 있는데, 해당 기업은 이러한 증착, 에칭 공정 장비 기술력을 토대로 반도체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장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장비 회사 특성상, 장비를 납품한 회사에게 제공 하는 CS service 인력이 50%, 장비 기술 R&D 분야에 나머지 50% 의 인력을 배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IPS 의 지식 재산권 현황

지식 재산권 현황을 보면 대부분이 CVD, ALD 공정과 관련되어 있는데요, 

CVD 는 Chemical Vapor Depostion 의 약자로, 화학 증착 장비에 활용되는 기술이고, ALD는 Automic Layer Deposition으로 원자 단위층 증착 기술 입니다. 반도체에 층을 쌓을 때, CVD는 표면에서 화학 반응을 정성적(여러 층)으로 유도한다면, ALD는 딱 원자층 한 층만이 화학반응이 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현재 ALD기술은 초소형 칩에 효과적인 증착 공법이지만, 수율이 낮아,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매출액 추이

매출액은 2020년에 급증하여, 21년도에도 20%정도 증가한 1조 3천억 정도 입니다. 장비 회사 특성 상, 공장라인 증설이 매출액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 최근 파운드리 호황에 힘입어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사원수가 1500명 내외로 유지되는 수준이므로, 인당 8.6억 수준의 매출을 올리네요. 

 

 

2. 장비 제품

 

반도체 장비 하나를 예시로, 원익 제품의 배경 지식을 알아보겠습니다. 

WIDAS 산화막 증착 장비

위 그림은 WIDAS 라는 원익의 최신 제품 라인 중 하나 입니다. 하기와 같은 두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 Excellent step coverage (>95%) : STEP COVERAGE란 평탄면에 쌓은 막의 두께 대비 굴곡면의 막 두께 비율인데요,

이러한 STEP COVERAGE가 95% 이상이라는 것은, 어떠한 굴곡면이든 그 평탄성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부분은 장비회사별 노하우와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원익의 기술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LG 디플 블로그

 

- Fast ramp up & down heater : 장비내부의 CHAMBER(챔버) 는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곳인데요, 이러한 챔버 내부의 온도를 Control 하는 것도 증착 공정에서는 중요 합니다. 온도에 따라 화학반응의 속도가 달라지며, 이것에 의해 증착면의 두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온도 유지 외에도 온도를 빠르게 올리고, 내리는 장점이 원익 아이피에스 장비에는 있습니다. 온도를 올리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데, 내리는 것은 또 다른 방면에서 아이디어와 기술이 필요 합니다. 

 

 

마치며, 원익 아이피에스는 연봉도 좋고, 부바부지만 워라벨로 좋은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다만, R&D 직군의 경우, 화학장비 특성상 교대근무나 풀세팅 무진복을 입는 것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복지는 좋은 편이라 하니, 꼭 취뽀하셔서 만족스러운 회사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