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기업

Qorvo 기업 소개 및 분석

by Izac 2022. 3. 2.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기업은 RF Device의 강자인 Qorvo 입니다.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은 기업이지만, 미국에 본사를 두고 활발히 활동 중인 기업입니다. 전세계 생산되는 스마트폰에 RF 모듈의 구성칩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QORVO LOGO

 

코보는 세계 다양한 거점에 생산기지와, R&D Cent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IDM 기업인데요, IDM 기업이란 반도체 CHIP의 설계부터 제조, 생산 을 모두 진행하는 기업을 뜻 합니다. 참고로 Fabless(팹리스)는 반도체의 설계만, Foundry는 생산만 하는 기업을 지칭 합니다. 미국과 중국에서 대부분의 물량을 생산하고, 한국에서는 이 제품들을 영업 및 납품하는 형태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Qorvo global 사업장 location

 

5G의 상용화에 따라, RF CHIP의 수요와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QORVO의 RF CHIP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해당 제품군들을 소개드리면서, 각각의 제품군들이 통신 모듈의 한 구성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며 마치겠습니다. 

 

1. Amplifier(증폭기) : 증폭기는 말 그대로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RF 에서 증폭기의 역할은 단순히 신호의 dB(데시벨)을 올려주는 것 뿐만 아니라, 신호의 손실을 줄여야 하는데요, 이러한 손실을 return loss 라고 하며 이러한 리턴로스가 작은 것이 코보 증폭기의 장점 입니다. 고주파대의 신호는 물질에 대한 투과성과 흡수성이 좋기 때문에, 이렇게 신호의 분산을 막는 기술이 코보를 포함한 유명 RF 칩 회사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Diplexer(다이플렉서): 다이플렉서는 신호의 주파수를 나누는 역할을 합니다. 특정한 대역 주파수의 신호를 선택하여 가공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다이플렉서의 역할이 RF 시스템에서 중요합니다. 선택적으로 특정 원하는 주파수를 나누는 능력이 좋은 것을 High selectivity라 하며, 코보의 제품은 이러한 선택성이 좋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러한 다이플렉서 또한 단일 소자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열 특성에 따라 제품성능이 달라 집니다. 온도에 영향을 덜 받고 안정적인 것이 코보 제품의 특징입니다.

 

두 가지 외에도 wi-fi, Power mangement 등 다양한 제품군들이 있지만, 핵심은 5G 사용화와 앞으로 다루게 될 고주파 대역의 신호처리에 있어서, 이러한 신호의 손실을 줄이고 처리하는 기술력이 코보 뿐만 아니라 모든 RF CHIP 회사의 목표라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