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기업

퀄컴 (Qualcomn) 사업 분석

by Izac 2024. 4.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퀄컴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퀄컴 로고

스냅 드래곤 칩으로 정도만 알고 있던 기업인데, 정확히 어떤 기업이고 라이벌, 미래 비전 및 제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보면서 기업관련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 기업 개요
  • 제품 (스냅드래곤 모바일)
  • 최근 issue & trend

 

 

기업 개요

퀄컴은 미국 샌디에고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헤드쿼터(headquarter)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 입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은 50개의 주로 이루어진 연방 공화국인데 샌디에고는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국 지도

 

 

기업 ceo(chief executive officer) 는 Cristiano R. Amon 입니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이라고 발음하곤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남미 국가 브라질 출생입니다. 1970년생으로 상당히 젊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에 신임 되어 현재까지 역임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퀄컴 엔지니어 출신입니다. 

Qualcomn의 반도체 산업을 관장하고 있는데요, Snapdragon(스냅드래곤) 플랫폼의 총 책임자를 맡고 있기도 합니다.

Cristiano R. Amon

 

 

퀄컴의 사업부는 크게  QCT / QTL / other  로 나눠 지는데, QCT 는 쉽게 말해 전자기기 반도체 CHIP 사업이고 QTL 은 라이센스 사업부 입니다. 

1Q 2024 Qualcomn revenue proportion

사실 QTL 라이센스 사업 분야가 QCT에 비하면 Revenue 가 적어서 소홀히 보실 수 도 있지만, 근본이 퀄컴은 설계 회사이기 때문에 QCT 사업분야의 변화와 이벤트 정도는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라이센스란 다시 말해 저작권 입니다. CHIP 설계 기술은 특허를 낼 수가 있는데, 이 특허를 내고 나면 그 후발 주자들은 동일 칩 설계 기술을 사용하려고 할 때 저작권료를 내야 합니다. 이것이 라이센스 비용이고 퀄컴의 QTL 사업 이익이죠.

 

하기 퀄컴의 1Q 사업 보고서를 보시면, QCT 사업부에서는 대부분 handset ( 모바일 ) 분야에서 매출과 이익을 내는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6.7B). 그 다음이 ioT 분야, 마지막으로 Automotive 분야가 있긴 합니다만 특히 자동차 자율주행 부분 사업영역에서는 다른 사업에 비해 미미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1Q 2024 QCT Highlight- Qualcomn

 

공식 홈페이지에서 매 쿼터 제공하는 사업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링크 참조하시면 됩니다. 

 

 

제품 - 스냅드래곤 (snapdragon)

앞서 말했듯이, 퀄컴은 설계 회사 입니다. 좀 더 들어가면 반도체 설계 회사죠. 이렇게 설계한 반도체 CHIP의 네이밍을 스냅드래곤이라 하고, 시리즈( Series )화 되서 여러 분야에 최적화 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냅 드래곤 chip이 들어가는 제품 view를 보자면 크게 3가지라 볼 수 있습니다. 

1. Camera    2. Gaming    3. Audio   

 

1. Camera

제품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이 로고 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Up close and awestruck' 이 스냅 드래곤 chip의 로고입니다. 

awestruck 는 경외감이 들다  라는 뜻인데요, 퀄컴 chip이 들어간 카메라 기술은 가까이 보면 경외감이 들 정도다 뭐 이런 느낌이 들게끔 잘 만들었다 라는 의미 같네요.

삼성 갤럭시 시리즈 카메라 특징 중 하나가 카메라가 3개인 건 다들 아실 겁니다. 스냅 드래곤은 해당 3개의 카메라로 동시에 4096x 이상의 색과 빛 데이터를 받아 수억가지가 넘는 색 표현을 한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S24

또한 Zero - touch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요즘 카메라 사용 할때 버튼이나 물리적인 조작을 최소화 하는 걸 목표로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아무래도 AI 기능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기술인데요, 사실 윙크 한 번에 카메라가 구동하는 방식을 설계하는 것은 굳이 AI 기술 까지는 필요가 없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나, 세상 다양한 인종과 윙크를 잘 못해서 양쪽 눈이 감기는 경우 등 다양한 기반의 케이스들을 분석하고 사용자가 만족 할 만한 윙크 찰칵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그 회사의 기술력이죠. 사실 이 부분은 회사 입장에서 좋게 설계했다고 하여도 사용자가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만큼, 삼성 핸드폰 카메라 비언어적 표현 인식 기능에 만족하신 다면, 공감이 되실 거라 봅니다. 

다음은 야간 촬영 부분인데요, 선명한 사진은 야간에 찍기 위해서는 미세한 빛을 더 감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지 센서 CMOS 라는 CHIP이 그 역할을 하는데요, 해당 칩은 삼성에서 자체 제작 합니다. 기능적으로는 30개의 이미지를 하나로 합쳐서 선명한 야간 사진을 제공 합니다. 

 

2. Gaming

스탭 드래곤 G 시리즈는 애초에 게임을 타켓팅한 CHIP 시리즈 입니다. 

스냅 드래곤 G3x Gen2 chip

모바일 게임 뿐만 아니라, 휴대용 기기의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아무래도 배터리 사용량과 그래픽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간단한 스펙은 아래와 같은데요, 사실 저 또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스펙은 참고만 하시고 유튜브나 여러 곳에 스냅드래곤 CHIP의 성능을 실제로 비교한 것들이 많으니, 관심있으시면 해당 실험 영상들을 한 번 보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G3 SPEC

 

3. Audio

사실 블루투스 음질이 가장 중요한 만큼, 무선 이어폰들을 살 때 퀄컴 chip들이 탑재된 제품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기 제품들을 검색하고 구매하실 때, 주요 사양을 보시면 aptX 노란 마킹이 보이실 텐데요, 해당 오디오 코덱이 퀄컴코덱 입니다. 

코덱이란? 쉽게 말해 컴퓨터 프로그램 입니다. 우리 귀에 들어오는 음악은 가공된 데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영상이나 노래를 재생 할 때, 어떠한 기기로 or 코덱을 사용하여 듣냐에 따라 음악의 품질이 달라 집니다. 

무선 이어폰 사양 example

 

개인적으로는 샤오미 휴대폰에 퀄컴 aptX가 탑재되는 건 처음 알았습니다. 또한 신시사이저 모멘텀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중인데, 해당 기기에도 aptX가 들어가는 건 정말 신기한 정보네요.

aptX 퀄컴 탑재 기기

 

최근 이슈 & 트렌드

- 퀄컴 QCC730 와이파이 솔루션 

퀄컴이 최근 QCC730 와이파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뉴스거리가 되어 나오곤 했습니다. 이전 세대 대비 88% 낮은 전력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와이파이 솔루션에 대해 먼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투스가 가까운 거리간의 통신을 의미한다면, 와이파이는 좀 더 먼 거리를 의미합니다. 와이파이가 소비하는 전력은 아무래도 블루투스 보다는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 시초가 유선 인터넷을 무선으로 바꾼 플랫폼이고 반면 블루투스는 USB 형식을 근거리 무선으로 바꾼 형식이라 그렇습니다. 

이러한 와이파이 사용 전력량을 대폭으로 줄인 것인데요, 사실상 전자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늘린다는 느낌보다는 AI 시대에 맞춰 빅데이터 등 많은 데이터들을 처리 하기 위해서 그 INPUT 값이 전력이 될텐데, 이러한 전력사용량을 줄여 전자기기의 효율성을 증폭시켰다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퀄컴- 어드밴텍 엣지 AI 혁신 사업

 Advantech 은 임베디드 솔루션 기업입니다. 임베디드란 쉽게 말해 목적성을 띈 컴퓨팅 시스템 입니다. 예를 들면 휴대전화, pmp, 디지털 카메라, 심지어는 요즘에는 전장화된 가전제품도 의미합니다. 

퀄컴은 이러한 어드밴택과 엣지 AI 혁신 사업을 같이 하기로 했는데요, 우선 엣지 가 무엇인지 좀 알 필요가 있습니다. 

Edge(엣지) 혹은 엣지 컴퓨팅이란 사용자의 단말 장치와 가까운 위치에서 컴퓨팅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주변의 전자기기 모두가 컴퓨터 처럼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이것은 4차 산업 중 ioT 사물인터넷과 관련이 있습니다. 청소기라 하면, 단순히 청소하는 도구를 넘어 어떠한 데이터나 지시를 받고 동작 까지 스스로 가능한, 하나의 엣지 로서 기능을 하게 하는 것이 사물인터넷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퀄컴은 이러한 ioT 환경에서 각각의 엣지화된 사물들에게, AI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하는 사업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해당 파트너로 어드밴텍과 함께 하기로 한 것이죠. ioT 를 넘어 AioT 라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인공 지능화된 사물인터넷)

ioT 모식도

벌써부터 사실 스마트 홈제어 시스템이라던지, 임베디드 시스템들의 제어가 가능한 세상인데 AI 기능까지 탑재된 미래는 궁금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