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만 지진과 관련하여 TSMC 공장이 받는 영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한국의 삼성 = 대만의 TSMC 인 만큼, 세계 경제 및 중요 Issue로 다뤄지곤 합니다.
TSMC 공장의 위치 부터 파악해 보자
우선, TSMC의 공장이 어디 위치해 있는지 부터 봐야겠습니다.
대부분의 TSMC 공장 및 Heaquarter들은 신주 현에 몰려 있습니다. 워낙 규모가 큰 기업이기도 하고, 그 외의 지역에도 있지만, 본사를 거점으로 그 주위 핵심 12inch / 8inch Fab들은 신주 현 내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까지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보면 하기와 같겠습니다.
즉, 대만의 신주현을 중심으로 한, 북서부 부근의 지진 빈도 수 및 지역 특징이, TSMC에게 영향을 끼칠 변수로 작용 할 수 있겠네요.
대만 지진 빈도와 그 발생 위치 특징은?
그럼 이제, 대만의 지진 빈도 및 발생 위치에 특징이 있는지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국가별 지진 발생 빈도를 보면, 대만은 다행히도 7.0이상의 지진이 그리 높다고 보여지진 않습니다.
사실 애매하다고 볼 수 있죠 (일본에 비하면 적고, 우리나라에 비하면 많은?)
아래 표의 진원 깊이와 빈도에 관해 확인해 보면,
10년에 한 번꼴로 7.0 이상의 지진이 그래도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만은 환태평양 조산대 근처 - 남부 지방은 지진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불의 고리'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해당 부근에서 전세계 지진의 80% 이상이 발생합니다.
대만 남동쪽 지방은 불의 고리에 속하기 때문에, 작든 크든 지진의 영향이 클 수 밖에 없겠네요.
왜 불의 고리 지역에서 지진이 대부분 발생 하냐고 궁금증이 생기신 다면, '판 구조론' 에 대해 좀 알아야 하는데,
판 구조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기 링크 참고 부탁 드립니다.
>> 판 구조론 설명 바로가기
그래서 이번 대만 지진은 어디서 났고, tsmc에 끼친 영향은?
그래서 이번 지진은 화롄시 에서 발생을 했는데요.
위에서 말한대로, 대반 남동쪽 해안 부근이 불의 고리 영역 이기 때문에 이번에도 해당 남동쪽 부근에서 발생했습니다.
참고로 지진이 발생했다 = 진원이 어디다 라는 뜻입니다.
하기 heat map을 보시면, 진원 별표 모양을 기준으로 원 형태로 지진파가 퍼지면서 그 세기가 약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물에 돌멩이를 떨어뜨리 듯이, 에너지의 이동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지진의 확산은
결국 TSMC의 Main fab들이 위치한 공장인 신주현은 'Weak' or 'light' 정도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수치를 PGA나 PGV 로 위의 표에서는 표시하고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굳이? 알 필요는 없습니다.
혹여나 지진 관련 용어나 세계 분포, Heatmap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두 사이트가 유용하니, 참고하세요.
>>미국 지질조사국 홈페이지 USGS 바로가기
>> 세계 지진 분포 실시간 확인 earthquake.archeive 바로가기
사실 TSMC 공장이 약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지, 이번 지진이 발생한 화롄시의 피해는 사망자가 발생할 정도로 심각합니다. 대만이 무사히 이번 재해를 극복하기를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