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군 - 제대로 알고 지원하자!

by Izac 2023. 6.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득,, 군대 시절 생각이 나서 복무했던 공군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다나까도 모르고 군대에 입대했던 저 자신과는 달리, 조금이라도 다른분들은 군대라는 곳에 대해 자세히 알고 대비하고 가시면 슬기로운 군생활을 할 수 있을 꺼라 생각합니다.

특히 공군 출신이기 때문에... 공군에 대해서만 유익한 정보 알려 드릴까 합니다.

logo

 

우선 공군에 지원하는 부류는 크게 두 가지라 생각합니다. 

1. 소위말해 꿀빨고 싶어서... (휴가 자주 나오고 몸이 편하다..?)

2. 육군은 너무 흔하고, 공군 비행기에 대한 관심과 어떠한 메리트를 느껴서

 

저는 1,2번 둘 다 해당됬고, 그 당시 사촌형이 공군 출신인데 따라가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아무튼, 공군은 기본적으로 남들과는 다르고, 어느정도 몸도 노가다 덜하고 편한 군생활을 하고싶어서 지원들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럴려면, 우선 자대 배치를 잘 받으셔야 합니다. 

공군 비행단 종류

위 그림은 공군에 있는 비행단들인데요,  위에 9개 전투 비행단과 그 아래 4개의 훈련 및 특수 비행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TO 가 전투비행단에 뜨기 때문에, 대부분의 병사 및 간부들은 전투 비행단으로 발령을 받습니다. 

그러나..... 밑에 4개의 비행단, 즉 공군내에서 정말 군생활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훈련 및 정찰 비행단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싶으면, 무조건 들어가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군의 업무 및 일과는 '비행기' 에 초점이 맞춰 있습니다. 조종사들이 비행기를 오늘 많이 띄워서 훈련한다? ->>>> 그에 따른 병과 부사관들의 지원이 많이 필요하다 ->> 업무 및 훈련이 많다 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참고로 전 20비행단 서산에서 근무했었습니다.. 기억이 새록새록)

 

참고로, 훈련비행단의 TO는 거의 없다싶히 하기 때문에, 대부분 전투 비행단으로 발령을 받으실 텐데요.

공군은 가고싶은 비행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0퍼센트는 아니지만, 훈련소 성적을 기반으로 자대의 배치와 특기를 선택하는 만큼, 무조건적으로 훈련 성적을 잘 받아 놓으셔야 합니다. 군대가서 까지 공부하기 싫어서 모든 것을 포기했던 저와 같은 길을 걷지 말으시길.... 1달간만 고생하시면 남은 1년10개월이 편해지실 겁니다. 

 

~비행단 선택 방법

비행단은 그러면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하느냐? 

사실 정답은 없지만, 비행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행단 마다 운용하는 비행기 모델이 있습니다. 

F-4.5 15.16 등등 예를 들어 제가 있던 서산 20비행단은 F-16 비행기를 운용했습니다. 

해당 비행기는 대구의 F-15K 최신 비행기 모델 바로 전 모델로서, 한국의 주력 전투기였습니다. 

그런만큼, 당연히 훈련도 많고 비행도 많기 때문에, 상당히 바쁘고 군생활이 정신 없었습니다.

F-16

 

결론적으로, 자신의 출신 지역을 기반으로 어디 지역 까지는 갈 만하다는 기준을 설정하여, 몇개의 비행단을 정해 두세요. 

그리고 그 비행단들이 다루고 있는 기종이 무엇인지 조사한 다음, 가장 낮은 모델을 가지고 있는 비행단으로 가시는 것이 전반적으로 무난한 군생활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공군 사이트에서 항공기 모델 사진 링크 인데요, 항공기 모델 구 버전 (F-4) ~~~ 신 버전(F-35)까지 시간순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항공기 모델 버전이 높을수록 고성능이고 훈련을 많이 한다는 의미이므로,, 되도록 아래 구형 버전 비행기를 다루는 비행단으로 가시는게 좋겠죠?

 

참고로 서울출신인데, 서산 20비행단과  청주 17 비행단의 거리는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나... 서산은 주력이 F-16 / 청주는 F-4~5 이기 때문에... 청주를 가시는 것이 더 정신건강에 좋으실 겁니다. 그러나 그만큼 TO는 적을 수 있죠. 

 

~특기

특기는 사실 취향이고 자신이 가고싶은 것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보기 때문에. 별다른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만

내가 뭘 가야할지, 전공이 뭔지, 아무것도 모르겟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2가지 특기만 피하시면 됩니다. 

1. 항공기 무장 

2. 항공기 정비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항공기' 라는 단어가 포함된 특기는 일단 항공기랑 밀접하게 일을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선택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항공기를 만지고 다뤄보고 싶다? 무조건 선택하세요) 

그 '항공기' 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특기중에서도 위의 두 가지 특기는, 비행기가 뜨고 들어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직들이기 때문에. 매우 바쁘고 군기또한 확실할 겁니다. ( 항공기를 다루기 때문에 실수에 민감 ->> 군기가 쎌수 밖에)

긴말 안하고, 아래 항공기 무장 및 정비병들이 일하는 사진이 기사에 뜬 적이 있네요... 한 번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참고로 저도 무장특기병이 었습니다~ 뭐가 옳고 그르다 보다는, 다만 알고는 특기를 선택하자는 의도입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며...  건강하고 기억에 남을 만큼 군생활 열심히 하고 돌아오시길 !!

 

 

댓글